모발구조모발손상모주기
 
모발

모발손상
우리는 가끔 헤어샵에서 모발을 정리하면서 유난히 내가 원하는 스타일이 나오지 않거나 브러싱을 하면서 잘 빗어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가질 때가 종종 있습니다.

때로는 모발이 푸석하거나 윤기가 줄어들고 모발이 갈라지는 현상을 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발단백질의 팽윤
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은 한쪽방향으로 겹겹히 쌓이는 형태를 이루며 성장을 합니다.

문명이 발달하고 인간의 지적인 수준과 삶의 질이 향상되어 인간 개개인의 개성 또한 점점 뚜렷하게 나타나고 다양해지는 현상가운데 하나가 헤어스타일 입니다.
당연히 이 분야의 사업도 발달하게 되고 좀더 빠른 시간에 스타일, 색상 등을 표출하는 제품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빠른 시간 내에 모발의 본연의 색은 제거하고 고객이 원하는 색으로 염색되는 과정에서 단단한 큐티클층을 뚫고 색상을 침투시켜야 하므로 케라틴을 화학적으로 부풀려야 하는데 이때 큐티클이 화학변화를 일으켜 조직이 팽윤되어 복구되지 않는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발의 고무화

모발의 색상을 원하는 쪽으로 재생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색상을 완전히 제거하고 제 염색을 시도하거나 강제로 열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큐티클 자체가 녹아서 파괴되는, 큐티클의 고무화 현상이 나타나 모발이 손상됩니다.
모발의 균열

모발이 건조하고 영양의 부족으로 모발을 이루고 있는 기본단위가 분해되는 것으로 모발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발

정상모발상태 염색직후의 모발상태
염색 + 매직 염색 + 퍼머 + 드라이
염색 + 퍼머 염색 + 드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