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형탈모여성형탈모원형탈모감염성탈모휴지기탈모생장기탈모
 
남성형탈모


휴지기 모발이란 모발의 성장이 끝나고 모낭의 결체조직의 힘으로 붙어 있으면서 서서히 밀려나와 새로 발생하는 모발과 자연스럽게 교체가 되는 모발로, 정상적인 사람도 약10-14%의 휴지기 모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란 비정상적인 자극이나 신진대사 이상으로 휴지기 모발들이 한꺼번에 탈락하면서 탈모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 정신적, 육체적, 환경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두피에 평활근이 지나치게 수축되면서 모발의 영양공급을 저해하고 모낭의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나타납니다.

질환 : 전신소모성질환이나 열병, 등으로 휴지기 모발에 자극을 줌으로써 발생합니다.

환절기 : 환절기가 되면 급격한 온도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때 두피의 긴장과 이완의 폭이 커지면서 휴지기 모발이 이상탈락증을 보입니다.

임신 : 여성이 임신했을 때 증가하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모발의 휴지기가 연장되어 탈모가 줄어들었다가 출산 후 정상적인 호르몬의 발랜스가 유지되자 그 동안 빠지지 않았던 휴지기 모발이 한꺼번에 빠지면서 발생합니다.

약물 : 몸에 각종 질환 등으로 장기적인 약물 복용 시 그 약물의 작용으로 모발의 성장기가 단축되어 휴지기 모발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와 동반하여 발생합니다.

스타일링제품 : 스프레이, 무스, 모발의 탈 염색, 젤 등 스타일링 제품의 과도한 사용과 잘못된 모발관리습관으로 인해 휴지기 탈모증이 발생합니다.

영양결핍 :다이어트, 편식 등 고르지 못한 영양공급으로 모발이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일어납니다.
유전- 가족 중에 휴지기 탈모의 내력이 있는 경우 형질유전의 형태로 휴지기 탈모가 나타납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모발이 특정한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두피 전반부에 나타나며 처음에는 모발이 가늘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급격한 경우에는 이를 못 느낄 때도 있으며 두피 전체적으로 모발의 숱이 감소하는 느낌을 갖습니다. 휴지기 탈모와 여성형 탈모가 구분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모발의 가르마를 타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형탈모의 경우 모발이 많아 보여도 가르마가 넓어 보이는 반면 휴지기 탈모는 모발의 숱이 적어 보여도 가르마는 분명하게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